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

by 라이브 on 2019. 12. 4.
반응형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

 

날씨가 추워지면서 피부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에는 원인이 다양한데요, 오늘은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에 대한 원인 및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피지부족으로 인한 보습기능의 약화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낮은 온도와 건조한 기후는 세포의 신진대사 저하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로인해 보습에 도움이 되는 피지가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게 되고 이는 결국 가려움증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피부를 보호하는 방어벽이 약해지면서 외부 자극에 취약한 상태가 되는데요, 보통 체내 수분 보충만으로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 원인

 

- 아연 및 비타민 A 등의 불균형으로 인한 영양상태 불량

 

- 잦은 목욕 및 찜질 등으로 인한 체내 수분 부족

 

- 전기 장판 및 온풍기 등의 온열 제품의 장시간 노출

 

-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한 체내 수분 손실

 

- 과도한 난방으로 인한 건조한 환경

 

 

피부 가려움증 해결방법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 대부분이 체내 수분 부족 및 방어막 손상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해결한다면 가려움증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 해결방법 

 

- 하루 8잔 이상의 물 섭취 및 충분한 야채 및 과일 섭취를 통한 체내 수분 공급

 

 

- 버진 코코넛 오일 및 보습제를 활용한 수분 공급

 

코코넛 오일을 바를 경우 화학 공정을 거치지 않은 천연 상태 그대로 압착한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피부 가려움증의 원인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 원인이 아토피 등에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 목욕보다는 샤워 자주 하기

 

장시간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할 경우 피부 보습력이 떨어지고 예민해지기 때문에 미온수로 가볍게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타울을 이용해 때를 밀기보다는 바디워시를 이용해 가볍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 면 소재의 옷 입기

 

화학 섬유의 옷을 입을 경우 피부에 마찰을 일으키면서 심하면 염증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임 면으로 된 재질을 입는 것이 좋으며 스키니진과 같은 꽉 끼는 옷 보다는 품이 넉넉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 기타

 

아토피와 같은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면역력 저하가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 먹는 음식을 조금만 신경쓰면 증상을 완화시키 수 있습니다. 

 

보통 조미료가 많이 함유된 가공식품이나 밀가루 등을 줄이고 유기농 채소 및 신선식품을 먹는 것 만으로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음식이 따로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이 생기는 원인 및 예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위에 알려드린 방법도 좋지만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