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에어컨 전기세 절약

by 라이브 on 2022. 7. 11.
반응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 

 

 

본격적인 여름은 아직 시작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부터 너무 더워지는 것 같습니다. 선풍기만으로는 버티기 힘든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상황이 이렇다보니 에어컨을 틀어놓는 시간이 길어질 수 밖에 없더라고요.

 

저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인버터 에어컨 vs 정속형 에어컨

 

우선 인버터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의 차이점 부터 알아볼게요. 

 

✔️ 인버터 에어컨

 

인버터 에어컨은 가장 강한 동력을 사용, 설정 온도에 도달하게 하지만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전력 소모가 점차 줄어든다고 합니다. 때문에 사용자가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최소한의 전력만 사용,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정속형 에어컨

 

정속형 에어컨도 강한 동력을 사용, 설정 온도에 도달하게 하지만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그대로 운행이 중단된다고 합니다. 이후 설정 온도에서 변화가 생길 경우 다시 강한 동력을 이용해 작동하는 원리라고 합니다.

 

때문에 실제 절전 효과는 정속형 보다는 인버터 에어컨이 더 크다고 합니다. 

 

 

☑️ 에어컨 절전방법

 

✔️ 인버터 에어컨

 

많은 분들이 처음부터 낮은 온도로 하면 전기세가 많이 나올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낮은 온도로 설정한 뒤 실내 온도가 내려가면 바람 세기는 가장 낮게, 실내 온도도 26도 이상으로 조정한 뒤 작동시키면 실외기가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전기세도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세는 에어컨이 아닌 실외기가 작동할 때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자주 껐다 키는 것이 더 안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정속형 에어컨

 

정속형 에어컨은 인버터 에어컨과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낮은 온도로 설정한 뒤 장시간 작동한 뒤 껐다가 다시 작동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2시간 단위로 껐다 키는 것을 추천한다고 하네요. (1시간 동안 강하게 틀고 1시간은 에어컨을 끄는식으로)

 

 

✔️ 공통사항

 

더불어 아래 방법들을 통해서도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정속형과 인버터 상관없이 모두 적용되는 방법이라 하니 참고하세요.

 

▶️ 에어컨 필터 청소하기

 

에어컨 필터에 있는 먼지나 이물질 등을 제거하지 않으면 차가운 공기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전력 소모는 물론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데도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직접 하는 것도 좋지만 정기적으로 전문 업체를 통해 필터 청소와 살균 소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기

 

처음 에어컨을 낮은 온도로 가동할 때 선풍기 또는 서큘레이터를 동시에 사용하면 실내에 찬 공기를 빠르게 퍼지면서 실내 온도 또한 빠르게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 실외기 온도 낮추기

 

전기세는 실외기가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외기 온도를 낮추는 것 만으로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외기 위에 박스 등을 이용해 그늘을 만들어 주는 것 만으로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에어컨 틀기 전 환기시키기

 

에어컨을 작동하기 전에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환기를 하면 아무래도 공기 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에어컨을 틀었을 때 공기 순환이 빨라지고 그만큼 실내 온도도 빠르게 낮아진다고 합니다.

 

다들 에어컨 전기세 아끼는 꿀팁과 함께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